광주 상생카드 발급방법 한도금액 할인액 사용처 바뀌는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광주광역시 상생카드 입니다. 광주은행에서 발급하며 광주광역시 지역화폐로 소상공인의 소득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주광역시가 발행하며 지역 내 업소에서 사용가능한 카드입니다. 체크 카드와 선불 카드 종류가 있습니다.

*요약*

광주 상생 카드는 만 14세 이상 광주은행 모바일웹이나 영업점에서 발급 가능

한 달 한도 50만원, 명절이 속한 달(1월, 9월) 10%할인, 그 외에는 7%할인

9월 1일부터 후캐시백 형태로 바뀔예정

광주상생카드 후캐시백 변경방법

광주 상생 카드 발급 방법

광주 상생 카드는 만 14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일 경우 발급 가능 합니다. 상생 카드는 광주은행 체크 카드와 선불 카드 종류가 있고 상생 체크 카드는 광주은행 영업점과 광주은행 모바일웹에서 발급할 수 있고, 선불 카드는 광주은행 영업점에서만 가능합니다.

유효기간 : 발행일로부터 5년

사용처 : 사업장이 광주광역시인 신용카드,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맹점으로 지역사랑 상품권법 시행에 따라 광주시에서 광주상생카드 가맹점 등록신청을 완료한 가맹점

제한업소: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광주가 아닌 사업장, 중소기업이 아닌 사업장, 연매출액 30억 초과 가맹점 등
* 사용 불가 매장은 정부 지침 등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연매출액 30억 초과 가맹점을 제한하면서 상생 카드가 사용되지 않는 곳은 미리 안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동네 식당, 미용실, 학원, 주유소, 병원, 약국등에서 사용하기 좋아요.

광주상생카드에 대하여

광주 상생 체크 카드와 광주 상생 선불 카드 통합 1인 50만원

명절이 속한 달의 할인율은 10%, 그 외에는 7% 입니다.

상생 카드 충전을 할때 체크 카드에 잔액이 10만원 남아있다면 나머지 금액 40만원만 충전이 가능하며, 10만원은 선불카드에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상생 체크 카드는 사용할때 5만원 이상 사용할때만 문자가 오고, 사용내역과 잔액은 광주은행 어플로 확인을 합니다.

선불 카드는 사용할때마다 카톡으로 알림이 오지만 잔액을 끝까지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광주 상생 체크카드 후캐시백 변경 9월 1일부터 바뀌는 점

광주 상생카드 중 광주상생체크카드 대상 (선불카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선할인)

기존에는 50만원을 충전했을 경우 7% 할인된 465000원이 출금되었으나, 9월 1일 부터는 50만원을 충전했을 경우 매월 1일~ 말일까지 이용한 금액의 7%를 다음달 12일에 캐시백으로 환급되는 방식입니다.

8월 30일까지 사용할때 주의점

-8월 30일까지 광주상생체크카드 충전금을 모두 사용해 주세요

-8월 30일까지 사용하지못한 광주 상생 체크 카드 충전금은 광주시에서 지원받은 할인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잔액이 8월 31일 오후 8시~ 자정까지 4시간 동안 카드 연결 계좌로 환불됩니다.

-기존에 신청했던 자동충전 내역은 일괄 삭제되니 새롭게 자동충전 신청을 해주세요.

제가 예전에는 주로 학원비, 미용실, 병원, 약국, 주유소, 동네 마트등에서 사용하며 코로나를 겪으면서 모든 생필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하는데에 편리함을 느끼게 되어서 실물카드를 쓰는 일이 몇 회 되지 않을 정도로 인터넷 구매를 생활화 했었어요.

그러다 큰 병원비를 결제할일이 생기면서 상생카드의 존재를 알게되었는데 할인율이 커서 놀랐습니다. 그러다 상생카드를 사용하는게 동네 상인분들 한테도 작게 나마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차츰 인터넷 사용빈도를 줄이고 이왕이면 동네에서 소비를 하려고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지금은 제꺼랑 남편꺼 다달이 50만원씩 충전해서 아주 잘 사용하고 있어요.

온라인 소비의 삶을 살았던 저에게 오프라인 소비의 장점을 알려준 점도 있었어요. 신용카드로 사용할때에는 소비의 느낌이 덜했다면 상생카드는 잔액확인도 해야하기 때문에 한 번씩 소비를 체크하게 해주고 지난달은 말 일까지 썼었는데 이번달은 중순인데 다 써버렸구나 하는 자기 반성 같은것도 생기고 소비의 느낌이 확실하더라고요.

2~3년 정도 사용해보니 상생카드를 쓰면서 신용카드로 조절되지 않았던 소비느낌이 조절되어 가는 느낌을 받아요.

카드명세서를 받아볼때마다 ‘왜 이렇게 많이 썼지?’의 생각이 드는 분이라면 온라인의 소비를 오프라인으로 옮겨 소비 해보시길,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사용하면서 할인이 되는 상생카드를 사용해보시길 적극 추천 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